부르심(calling)에 관하여
처음 사랑
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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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6.25 15:32
[부르심, calling]에 관하여
① 부르심 → 2 거듭남 → 3 회심 → 4 신앙 → 5 칭의 → 6 양자 → 7 성화 → 8 성도의 견인 → 9 영화
용어에 대한 이해
소명(召命)이라고도 하며, 이것은 성부 하나님께서 계획하시고 예수 그리스도에 의하여 성취된 구원을 "믿음으로 받으라"고 '사람들을 초청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로운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르심에는 실물소명과 말씀소명이 있습니다.
1) 실물소명~일반 자연계시를 통한 부르심입니다.
2) 말씀소명~특별계시인 성경을 통한 부르심입니다.
1. 부르심의 주체
누가 나를 부르시는가? 하는 문제, 즉 구원의 초대에 관한 문제입니다. 내가 원한다고 해서 되는 성질의 것이 아닙니다. 구원을 위한 우리의 부르심에는 분명한 초청자가 있습니다. 14 계단 밟아 올라가기
1) 누가 당신을 구원의 자리로 부르고 있습니까?
(1) 딤후1:9
(2) 행9:4~6
(3) 롬8:2
2. 부르심의 대상
잔치 자리를 마련해 놓고 손님을 초청하지 않는 경우는 없습니다. "오려거든 오고 말려거든 말아라"는 식의 잔치는 있을 수 없다는 말입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는 구원의 자리를 마련해 놓으시고 그 자리에 참석할 대상들을 부르고 계십니다. 누가 그 부르심의 대상이 될까요?
1) 개인적인 부르심
(1) 창12;1 ( )께서 ( )을 부르셨습니다.
(2) 마 9;9 ( )께서 ( )를 부르셨습니다.
2) 가족적인 부르심
(1) 행10;3, 24 ( )가 ( )의 가족을 부르셨습니다.
(2) 행16;25~34 ( )과 ( )를 통하여 ( )의 가족을 부르셨습니다.
3) 민족적인 부르심
(1) 창46:1~3 하나님께서 큰 민족을 이루시기 위해 ( )을 불러 ( )으로 보내십니다.
(2) 출3;10 ( )을 하나님의 ( )으로 부르셨습니다.
4) 세계적인 부르심
(1) 요3;16~17 좁게는 개인적인 구원이며, 넓게는 ( )이 구원을 받게 하려는 부르심입니다.
(2) 창28;14 "땅의 ( )이 너와 네 자손을 인하여 ( )을 얻으리라"
†당신과 당신의 가족은 어떤 경로를 통해 하나님의 자녀로 부르심을 받았습니까?
†하나님의 구원에로의 부르심은 그 영역에 있어서 전(全) 세계적임에도 불구하고, 그 대상에 있어서는 전적으로 하나님의 택하심(선택)에 따라 결정되어지는 지극히 제한적인 것입니다.
롬9:11 "그 자식들이 아직 나지도 아니하고 무슨 선이나 악을 행하지 아니한 때에 택하심을 따라 되는 하나님의 뜻이 행위로 말미암지 않고 오직 부르시는 이에게로 말미암아 서게 하려 하사"
3. 부르심의 시기
언제 택한 자를 부르시는가? 하는 문제입니다. 하나님의 창조물들이 그 정하신 때를 따라 지음 받았듯이 하나님께서 구원하고자 하시는 대상자를 부르시는 일에도 상황과 형편에 따라 그 시기가 다릅니다.
1) 하나님의 작정(作定, decision) 안에서
(1) <롬8:30 >하나님은 구원의 대상자를 ( ) 정하셨습니다.
(2) <딤후1:9 >하나님의 부르심은 오직 자기(하나님)의 ( )을 따라 ( ) 전부터 준비되어졌습니다.
2) 당신과의 실제적인 접촉에서
(1) <행16:31 >당신에 대한 구원의 부르심은 "주 예수를 ( )"는 초청과 권면 에서부터 시작됩니다.
(2) <행16:32 >구원에로의 부르심은 각 사람에게 오직 주의 ( )을 전하는 것으로 그 접촉점을 갖습니다.
(3) <행16:14 >하나님은 당신이 주(主)의 말씀을 듣도록 그 마음을 ( ) 주십니다.
†하나님의 작정(作定, decision)~예정(豫定) 또는 계획이라고 합니다. 구원에 관한 하나님의 계획은 인간의 창조계획과 더불어 영원 전에 준비되었습니다. 또한 구원에 관한 하나님의 작정은 그리스도 안에서 마련되어진 것입니다. 여기에는 절대 변경이나 후회하심이 있을 수 없습니다("하나님의 은사와 부르심에는 후회하심이 없느니라" 롬11:29).
4. 부르심의 목적
왜 부르시는가? 하는 문제입니다. "천하에 범사가 있고 모든 목적이 이룰 때가 있"(전3:1)다고 했듯이, 하나님께서 만물을 지으심에는 분명한 목적이 있습니다. 하물며 모든 창조물 중에서도 최고의 존재로 지음 받은 사람을 부르심에 있어서 어찌 하나님의 목적이 없으시겠습니까?
1) <창3:9 >하나님께서 아담(우리들)을 부르셨습니다. 이 부르심은 인간의 범죄 [전], [후]의 부르심이었습니다.
2) <행5:31 >이 부르심은 우리(이스라엘)로 ( ) 하사 ( )을 얻게 하려는 부르심이었습니다.
3) <행26:18 >이 부르심은 사탄의 권세에서 ( )께로 돌아오게 하는 거룩한 부르심입니다.
4) <갈5:13 >이 부르심은 죄의 속박에서 ( )를 주시기 위한 부르심입니다.
5) <요일5:12 >이 부르심은 영적으로 죽은 우리에게 ( )을 주시기 위한 부르심입니다.
6) <히9:15 >이 부르심은 부르심을 입은 우리에게 영원한 ( )의 ( )을 주시기 위한 부르심입니다.
7) <살후2:14 >이것은 오직 구원의 유일한 수단이요 방패인 ( )을 통해서만 가능한 부르심입니다.
1. 부르심의 포괄성~하나님의 부르심에 있어서 아브라함을 부르시는 일이나 모세를 부르심, 바울을 부르심 등에는 민족적인 차원과 나아가서는 세계적인 차원에서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럴 때 기독교가 개인 종교적 차원이 아닌, 세계에서 유일하고 참된 종교임을 깨달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2. 재창조(再創造)~신약 성경에서는 그리스도를 믿을 때 [새로운 피조물]이 된다고 선언합니다(고후5:17). 이것은 아담 안에서 죄인 된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죄의 씻음을 받고 의인(義人)이 되는 재창조이며 옛 창조의 완성입니다.
5. 부르심을 받은 자의 결과
효과입니다. 부르심의 목적에는 확연한 그 결과가 있음을 예견케 합니다.
1) 부르심의 효과는 어떻습니까?
엡1:19
2) 부르심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롬11:29
3) 하나님의 부르심에 나의 열심이나 선행(善行)이 어떤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까?
(1)엡2:9
(2)롬9:11
4) 그러므로 우리의 시선은 오직 하나님께만 고정되어야 합니다.
여기에서 이 부르심은 전적(全的)으로 하나님의 ( )과 ( )임을 알게 됩니다.
(1) 당신을 구원하시기 위해 미리 택하신 그 시기는 언제부터 입니까?
(2) 무엇으로 구원을 얻게 하십니까?
(3) 무엇으로 당신을 부르셨습니까(구원의 유일한 수단)?
우리 모두는 구원에로 불러 주신 하나님께 마땅히 감사해야 할 것입니다.
6. 구원에로 부름 받은 자들의 성경의 실제적 증거
성경에는 하나님의 효과적인 부르심에 적용된 인물들이 나타납니다. 관찰해 봅시다.
1) 회개(悔改)로의 부르심(창3:9~12)
(1) 누구를 부르셨습니까? 9절
(2) 어떤 반응을 보였습니까?
① 10절
② 12절
(3) 신약에서는 누구를 통하여 회개의 자리로 부르셨습니까?(마3:1~6)
① 회개를 촉구하는 전파자는 누구입니까? 1절
② 회개의 부름에 어떤 반응을 보였습니까? 6절
2) 개인 구원에로의 부르심(<행9:4, 18, 20>)
(1) 누구를 부르셨습니까? 4절
(2) 어떤 반응을 보였습니까?
① 18절
② 20절
3) 민족 구원에로의 부르심(출3, 4장)
(1) 누구를 부르셨습니까? 출3:4
(2) 하나님의 부르심에 무려 다섯 차례나 변명, 회피, 거부할 때에 하나님은 모세에게 어떤 반응을 보이셨습니까?
(하나님의 사명 > 3:10, 모세의 회피 > 3:11, 13, 4:1, 10, 13) 출4:14
(3) 부르심에 따른 결과는 무엇입니까?
<출4:20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민족의 구원을 위해 모세에게 주신 것이 있으니 ( )의 ( )를 주셨습니다.
4) 사명자로의 부르심(왕상19:19~21)
(1) 누구를 부르셨습니까? 19절
(2) 그의 첫 번째 반응은 무엇이었습니까? 20절
(3) 엘리야를 통한 하나님의 단호하고도 강력한 부르심에 마침내 어떤 반응을 보였습니까? 21절
① 부르심 → 2 거듭남 → 3 회심 → 4 신앙 → 5 칭의 → 6 양자 → 7 성화 → 8 성도의 견인 → 9 영화
용어에 대한 이해
소명(召命)이라고도 하며, 이것은 성부 하나님께서 계획하시고 예수 그리스도에 의하여 성취된 구원을 "믿음으로 받으라"고 '사람들을 초청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로운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르심에는 실물소명과 말씀소명이 있습니다.
1) 실물소명~일반 자연계시를 통한 부르심입니다.
2) 말씀소명~특별계시인 성경을 통한 부르심입니다.
1. 부르심의 주체
누가 나를 부르시는가? 하는 문제, 즉 구원의 초대에 관한 문제입니다. 내가 원한다고 해서 되는 성질의 것이 아닙니다. 구원을 위한 우리의 부르심에는 분명한 초청자가 있습니다. 14 계단 밟아 올라가기
1) 누가 당신을 구원의 자리로 부르고 있습니까?
(1) 딤후1:9
(2) 행9:4~6
(3) 롬8:2
2. 부르심의 대상
잔치 자리를 마련해 놓고 손님을 초청하지 않는 경우는 없습니다. "오려거든 오고 말려거든 말아라"는 식의 잔치는 있을 수 없다는 말입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는 구원의 자리를 마련해 놓으시고 그 자리에 참석할 대상들을 부르고 계십니다. 누가 그 부르심의 대상이 될까요?
1) 개인적인 부르심
(1) 창12;1 ( )께서 ( )을 부르셨습니다.
(2) 마 9;9 ( )께서 ( )를 부르셨습니다.
2) 가족적인 부르심
(1) 행10;3, 24 ( )가 ( )의 가족을 부르셨습니다.
(2) 행16;25~34 ( )과 ( )를 통하여 ( )의 가족을 부르셨습니다.
3) 민족적인 부르심
(1) 창46:1~3 하나님께서 큰 민족을 이루시기 위해 ( )을 불러 ( )으로 보내십니다.
(2) 출3;10 ( )을 하나님의 ( )으로 부르셨습니다.
4) 세계적인 부르심
(1) 요3;16~17 좁게는 개인적인 구원이며, 넓게는 ( )이 구원을 받게 하려는 부르심입니다.
(2) 창28;14 "땅의 ( )이 너와 네 자손을 인하여 ( )을 얻으리라"
†당신과 당신의 가족은 어떤 경로를 통해 하나님의 자녀로 부르심을 받았습니까?
†하나님의 구원에로의 부르심은 그 영역에 있어서 전(全) 세계적임에도 불구하고, 그 대상에 있어서는 전적으로 하나님의 택하심(선택)에 따라 결정되어지는 지극히 제한적인 것입니다.
롬9:11 "그 자식들이 아직 나지도 아니하고 무슨 선이나 악을 행하지 아니한 때에 택하심을 따라 되는 하나님의 뜻이 행위로 말미암지 않고 오직 부르시는 이에게로 말미암아 서게 하려 하사"
3. 부르심의 시기
언제 택한 자를 부르시는가? 하는 문제입니다. 하나님의 창조물들이 그 정하신 때를 따라 지음 받았듯이 하나님께서 구원하고자 하시는 대상자를 부르시는 일에도 상황과 형편에 따라 그 시기가 다릅니다.
1) 하나님의 작정(作定, decision) 안에서
(1) <롬8:30 >하나님은 구원의 대상자를 ( ) 정하셨습니다.
(2) <딤후1:9 >하나님의 부르심은 오직 자기(하나님)의 ( )을 따라 ( ) 전부터 준비되어졌습니다.
2) 당신과의 실제적인 접촉에서
(1) <행16:31 >당신에 대한 구원의 부르심은 "주 예수를 ( )"는 초청과 권면 에서부터 시작됩니다.
(2) <행16:32 >구원에로의 부르심은 각 사람에게 오직 주의 ( )을 전하는 것으로 그 접촉점을 갖습니다.
(3) <행16:14 >하나님은 당신이 주(主)의 말씀을 듣도록 그 마음을 ( ) 주십니다.
†하나님의 작정(作定, decision)~예정(豫定) 또는 계획이라고 합니다. 구원에 관한 하나님의 계획은 인간의 창조계획과 더불어 영원 전에 준비되었습니다. 또한 구원에 관한 하나님의 작정은 그리스도 안에서 마련되어진 것입니다. 여기에는 절대 변경이나 후회하심이 있을 수 없습니다("하나님의 은사와 부르심에는 후회하심이 없느니라" 롬11:29).
4. 부르심의 목적
왜 부르시는가? 하는 문제입니다. "천하에 범사가 있고 모든 목적이 이룰 때가 있"(전3:1)다고 했듯이, 하나님께서 만물을 지으심에는 분명한 목적이 있습니다. 하물며 모든 창조물 중에서도 최고의 존재로 지음 받은 사람을 부르심에 있어서 어찌 하나님의 목적이 없으시겠습니까?
1) <창3:9 >하나님께서 아담(우리들)을 부르셨습니다. 이 부르심은 인간의 범죄 [전], [후]의 부르심이었습니다.
2) <행5:31 >이 부르심은 우리(이스라엘)로 ( ) 하사 ( )을 얻게 하려는 부르심이었습니다.
3) <행26:18 >이 부르심은 사탄의 권세에서 ( )께로 돌아오게 하는 거룩한 부르심입니다.
4) <갈5:13 >이 부르심은 죄의 속박에서 ( )를 주시기 위한 부르심입니다.
5) <요일5:12 >이 부르심은 영적으로 죽은 우리에게 ( )을 주시기 위한 부르심입니다.
6) <히9:15 >이 부르심은 부르심을 입은 우리에게 영원한 ( )의 ( )을 주시기 위한 부르심입니다.
7) <살후2:14 >이것은 오직 구원의 유일한 수단이요 방패인 ( )을 통해서만 가능한 부르심입니다.
1. 부르심의 포괄성~하나님의 부르심에 있어서 아브라함을 부르시는 일이나 모세를 부르심, 바울을 부르심 등에는 민족적인 차원과 나아가서는 세계적인 차원에서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럴 때 기독교가 개인 종교적 차원이 아닌, 세계에서 유일하고 참된 종교임을 깨달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2. 재창조(再創造)~신약 성경에서는 그리스도를 믿을 때 [새로운 피조물]이 된다고 선언합니다(고후5:17). 이것은 아담 안에서 죄인 된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죄의 씻음을 받고 의인(義人)이 되는 재창조이며 옛 창조의 완성입니다.
5. 부르심을 받은 자의 결과
효과입니다. 부르심의 목적에는 확연한 그 결과가 있음을 예견케 합니다.
1) 부르심의 효과는 어떻습니까?
엡1:19
2) 부르심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롬11:29
3) 하나님의 부르심에 나의 열심이나 선행(善行)이 어떤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까?
(1)엡2:9
(2)롬9:11
4) 그러므로 우리의 시선은 오직 하나님께만 고정되어야 합니다.
여기에서 이 부르심은 전적(全的)으로 하나님의 ( )과 ( )임을 알게 됩니다.
(1) 당신을 구원하시기 위해 미리 택하신 그 시기는 언제부터 입니까?
(2) 무엇으로 구원을 얻게 하십니까?
(3) 무엇으로 당신을 부르셨습니까(구원의 유일한 수단)?
우리 모두는 구원에로 불러 주신 하나님께 마땅히 감사해야 할 것입니다.
6. 구원에로 부름 받은 자들의 성경의 실제적 증거
성경에는 하나님의 효과적인 부르심에 적용된 인물들이 나타납니다. 관찰해 봅시다.
1) 회개(悔改)로의 부르심(창3:9~12)
(1) 누구를 부르셨습니까? 9절
(2) 어떤 반응을 보였습니까?
① 10절
② 12절
(3) 신약에서는 누구를 통하여 회개의 자리로 부르셨습니까?(마3:1~6)
① 회개를 촉구하는 전파자는 누구입니까? 1절
② 회개의 부름에 어떤 반응을 보였습니까? 6절
2) 개인 구원에로의 부르심(<행9:4, 18, 20>)
(1) 누구를 부르셨습니까? 4절
(2) 어떤 반응을 보였습니까?
① 18절
② 20절
3) 민족 구원에로의 부르심(출3, 4장)
(1) 누구를 부르셨습니까? 출3:4
(2) 하나님의 부르심에 무려 다섯 차례나 변명, 회피, 거부할 때에 하나님은 모세에게 어떤 반응을 보이셨습니까?
(하나님의 사명 > 3:10, 모세의 회피 > 3:11, 13, 4:1, 10, 13) 출4:14
(3) 부르심에 따른 결과는 무엇입니까?
<출4:20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민족의 구원을 위해 모세에게 주신 것이 있으니 ( )의 ( )를 주셨습니다.
4) 사명자로의 부르심(왕상19:19~21)
(1) 누구를 부르셨습니까? 19절
(2) 그의 첫 번째 반응은 무엇이었습니까? 20절
(3) 엘리야를 통한 하나님의 단호하고도 강력한 부르심에 마침내 어떤 반응을 보였습니까? 21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