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의(justification)에 관하여
처음 사랑
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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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80
2016.06.25 15:42
[칭의, justification]에 관하여
1 부르심 → 2 거듭남 → 3 회심 → 4 신앙 → ⑤ 칭의 → 6 양자 → 7 성화 → 8 성도의 견인 → 9 영화
용어에 대한 이해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한 자가 하나님께로부터 "의롭다!"고 인정받는 하나님의 법정적 선언을 '칭의(稱義)'라고 합니다. 이것을 정의한다면 "예수 그리스도의 의1)를 기초로 하여 죄인에 대한 율법의 요구2)가 만족된 것을 선언하시는 하나님의 재판적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칭의는 죄인으로 정죄(定罪) 받았던 과거의 신분에 영향을 미치며, 소극적으로는 죄에 대한 용서이지만 적극적으로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이요, 영생에의 자격이 주어지는 하나님의 선언적 행위인 것입니다.
1) 예수 그리스도의 의(義) ~ 죄가 전혀 없으신 하나님은 의로운 분이십니다(사24:16). 하나님은 죄인들을 그 죄와 죄의 결과인 죽음의 형벌에서 구원하시기 위해 그분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代贖) 죽으심이라는 방법으로 하나님의 의를 인간에게 베푸셨고, 예수 그리스도는 성부(聖父) 하나님의 모든 뜻을 십자가의 희생이라는 방법으로 이루셨습니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뜻을 만족시키시고 죄인 된 우리에게 베푸신 "예수 그리스도의 의"입니다.
2) 율법의 요구 ~ 율법은 종합적으로 하나님의 백성의 생활과 행위에 관한 하나님의 명령 전체를 가리킵니다. 구약의 유대인들은 이 율법을 지키는 것으로서 여호와 하나님에 대한 그들의 신앙심을 나타냈습니다. 그러나 율법을 지킴으로 의롭다 함을 얻을 자는 아무도 없습니다. 왜냐하면 죄로 출발한 인간의 행위가 거룩하고 의로우신 하나님의 요구(율법 준수)를 만족시킬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율법은 율법의 가르침을 통하여 죄인에게 다음과 같이 요구합니다.
첫째로, 인간은 하나님 앞에서 모두가 죄인인 것을 드러나게(정죄) 합니다.
둘째로, 그 죄의 결과는 오직 죽음(형벌) 뿐임을 깨닫게 합니다.
셋째로, 인간이 그 죄와 형벌에서 벗어나는 유일한 길은 오직 예수그리스도 한 분뿐임을 알려주어 그 길을 따르라고 요구합니다(갈3:24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
1. 칭의(稱義)의 어원적 의미
1) 구약의 용어
(1) 히츠띠크 ~ 뜻:'의롭게 하다'
이 용어는 불의(不義)한 죄인에 대하여 재판적 의미에서 "의롭다!"고 선언하여 그 사람에게 의(義)의 신분을 주시는 하나님의 법정적 무죄선언입니다.
① 사람을 변호하시고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심판적 특징은 무엇입니까? 시9:4
②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의로우심"은 무엇으로 나타납니까? 말4:2
2) 신약의 용어
(1) 디카이오 ~ 뜻:'의롭다고 선언함'
구약의 히츠띠끄(의롭게 하다)와 같은 의미를 가지며 이것 역시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법정적 선언입니다.
① 온 세상은 어떤 상태에 놓여 있습니까? 롬3:19
② "의롭다"고 하시는 하나님의 재판적 선언은 누구를 향한 것입니까? 롬3:26
③ <롬5:8 >죄인을 "의롭다"고 하신 하나님의 선언은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 )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 )을 확증하신 것입니다.
2. 칭의(稱義)에 포함된 속성들
지금까지 칭의의 정의, 칭의의 어원적 의미 등을 알아보았지만 좀 더 이해를 필요로 하는 부분이 있어야만 합니다. 사실 수년간 신앙생활을 해오면서도 "의롭다"는 표현에 대해 깊이 이해하지 못하거나 칭의의 중요성을 대수롭지 않게 지나쳐 버림으로 해서 우리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의 위대성을 체험치 못하는 성도가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칭의(의롭다고 선언하는 것)에는 성도가 알아야 할 귀중한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 칭의는 "하나님의 은혜의 결과"입니다.
의롭다 함을 받는 것은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로 되어진 것이지 사람의 어떤 노력이나 대가를 지불하고 받은 것이 아닙니다.
(1) 사람이 율법의 행위로 얻을 것이 무엇입니까? 롬3:20(하반절)
(2) 우리가 의롭다 함을 받은 것은 무엇으로 되어졌습니까? 롬3:24(상반절)
(3) 당신의 의로움을 자랑치 못할 이유는 무엇 때문입니까? 롬3:27~28
2) 칭의의 결과는 "사람의 법적(法的) 지위의 변화"입니다.
거듭남이 성령께서 죽은 심령을 살리시는 상태의 변화라고 한다면, 칭의는 죄인이라고 하는 신분을 가지고 있던 인간을 의인이라고 하는 신분으로 바꿔주는 법적 지위의 변화입니다. 그래서 칭의를 하나님의 값없이 베푸시는 은혜에 근거한 법정적, 재판적 행위라고 하는 것입니다.
(1) 누가 복 있는 사람입니까? 롬4:8
(2) 죄인에 대한 법정적 용어에는 '송사', '정죄' 등이 있습니다. 본문에서 "택하신 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법정적 용어가 어떻게 표현되었습니까? 롬8:33~34
(3) 당신이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였다면 당신의 법적 지위는 어떻게 달라졌습니까? 성경에 근거해서 답변해 보십시오. 롬8:16
3) 칭의는 "선언적이며 단회적인 속성"이 있습니다.
칭의는 실제적으로 죄인 된 우리를 의인이라고 선언하시는 하나님의 선언적 행위이며, 그것은 거듭될 필요가 없는 하나님의 단 한번의 선언3)으로 성도의 의로움이 만족되어지는 속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의롭다!"고 하시는 하나님의 선언이 우리의 부패한 속성에 남아있는 잔존죄(殘存罪) 까지도 완전히 없이 하는 것은 아닙니다.
4) 단 한번의 선언 ~ 칭의의 단회적인 성격에 관해서는 두 가지 예를 비유로 들 수 있습니다.
첫째로, 아버지가 어린 아들과 함께 목욕탕에 가서 깨끗하게 씻겨주고 집으로 돌아와 아내에게 "내가 아이를 목욕탕에 데리고 가서 깨끗하게 씻겨 주었소"라고 한 번만 말하면 되었지, 더 이상 말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둘째로, 역시 아버지가 어린 아들을 친구에게 "이 아이는 내 자식이요"라고 한 번만 소개하면 그 친구는 그 아이가 자기 친구의 아이라는 것을 이내 알고 믿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이 아이는 내 자식이요"라고 할 필요가 없다고 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의 "의롭다!"고 하는 선언은 단 한번으로 만족합니다.
(1) 하나님은 아브람(아브라함)의 무엇을 보고 그를 "의롭다"고 칭찬하셨습니까? 창15:6
(2) 하나님께서 아브람(아브라함)을 "의롭다"고 하셨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삶의 모습은 어떠했습니까?
① 창16:3
② 창20:2
(3) "의롭다"고 선언하신 하나님의 선언이 반복되어야 할 이유가 없다고 했습니다. 왜 그렇습니까?
① 시103:12
② <히10:14 >a, :17 b.
5) 칭의를 "가능케 한 공로(功勞)의 원인"이 있습니다.
죄인은 어차피 죄인입니다. 죄인을 의인이라고 한다면 공평치 못한 것이 되고 맙니다. 그렇다면 죄인 된 우리를 "의롭다"고 선언하신 하나님이 불의하고 공평치 못한 재판관이란 말입니까? 절대로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불의한 인간을 "의롭다"고 하시는 하나님의 선언의 배후에는 수긍할만한 근거가 있습니다.
(1) 세상에는 왜 의인 된 자가 없습니까? 롬3:9~10
(2) 죄인 된 우리가 의로워질 수 있는 근거는 무엇입니까?(롬5:8)
① 우리에 대한 하나님의 ( )이 의로움의 근거입니다.
② 우리에 대한 그리스도의 ( )이 의로움의 근거입니다.
(3) 죄인을 의인되게 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代贖) 죽으심"이라고 하는 공로의 원인을 성경은 한 마디로 어떻게 표현하고 있습니까?
① 롬5:18
② 롬5:19
3. 칭의(稱義)로 말미암는 특권
죄인을 "의롭다"고 하시는 하나님의 선언적 은총이 우리에게 가져다주는 크나 큰 특징이 있습니다. 이 특혜 역시 인간의 공로에 의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주권적인 결정에 의한 것입니다.
1) "사죄(赦罪, 죄를 용서해줌)의 특권"이 있습니다.
(1) 누가 복 있는 사람입니까?(롬4:7)
①
②
(2)사죄의 범위는 어는 정도입니까?
① 골2:13
② 롬8:1
③ 히10:14
2) "영생(永生, 영원한 생명)의 특권"이 있습니다.
칭의가 단순한 사죄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적극적인 축복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1)죄과(罪過)를 제하여 버린 후에 주시는 하나님의 선물이 있습니다. 무엇입니까?
① 슥3:4
② 사61:10
†"의롭다" 함을 받은 자에게 더러운 옷을 벗기시고 죄과를 제하여 버리시고 아름다운 옷을 입혀 주시는 것은 죄를 사하여 주시는 의미에서 더 나아가 정결한 모습으로 드러내어 자랑하시는 것과, 아름다운 옷은 예복의 의미로서 왕이 베푸는 잔치에 참여할 자격을 주시는 축복을 뜻합니다. 구원의 옷을 입히신다 함은 천국 시민의 자격이 주어지는 것입니다.
(2) 의인 된 자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얻는 것이 있습니다. 무엇입니까?
① 롬5:10
② 롬5:21, "의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3)영생을 얻는 특권의 영향력은 어느 정도입니까? 계22:5
"의롭다"고 칭함을 받는 법정적(法廷的) 선언으로 인해 성도가 누리는 특권들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1. 죄를 도말하심(사43:25) ~ "나 곧 나는 나를 위하여 네 허물을 도말하는 자니 네 죄를 기억지 아니하리라"
2. 하나님과 화평을 누림(롬5:1) ~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평을 누리자"
3.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게 하심(계19:8) ~ "그에게 허락하사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게 하셨은즉 이 세마포는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4. 거룩함에 이르는 열매(롬6:22) ~ "그러나 이제는 너희가 죄에게서 해방되고 하나님께 종이 되어 거룩함에 이르는 열매를 얻었으니 이 마지막은 영생이라"
5. 그리스도와의 연합(롬6:5) ~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리라" 등.
이런 다양한 표현들은 죄인이 "의롭다" 는 칭함을 받음과 동시에 누리는 다양한 특권의 표현들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의인이 됨으로 말미암아 누리게 되는 법적 지위의 변화가 얼마나 하나님의 크신 사랑에 기인하였는지를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3)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의 특권이 있습니다.
그 어떤 특권 중에서도 가장 귀한 것은 "의롭다" 칭함을 받음과 동시에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의 특권입니다.
(1) 하나님께서 아들(예수)을 세상에 보내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갈4:4~5)
①
②
(2) 아들(자녀)의 명분을 얻은 우리가 "하나님께 대하여" 어떤 특권을 누리게 되었습니까? 갈4:6
(3)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누리게 된 또 다른 특권이 있습니다. 무엇입니까? 갈4:7
(4)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 되었음을 증거 하는 이가 있습니다. 누구입니까? 롬8:16
1 부르심 → 2 거듭남 → 3 회심 → 4 신앙 → ⑤ 칭의 → 6 양자 → 7 성화 → 8 성도의 견인 → 9 영화
용어에 대한 이해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한 자가 하나님께로부터 "의롭다!"고 인정받는 하나님의 법정적 선언을 '칭의(稱義)'라고 합니다. 이것을 정의한다면 "예수 그리스도의 의1)를 기초로 하여 죄인에 대한 율법의 요구2)가 만족된 것을 선언하시는 하나님의 재판적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칭의는 죄인으로 정죄(定罪) 받았던 과거의 신분에 영향을 미치며, 소극적으로는 죄에 대한 용서이지만 적극적으로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이요, 영생에의 자격이 주어지는 하나님의 선언적 행위인 것입니다.
1) 예수 그리스도의 의(義) ~ 죄가 전혀 없으신 하나님은 의로운 분이십니다(사24:16). 하나님은 죄인들을 그 죄와 죄의 결과인 죽음의 형벌에서 구원하시기 위해 그분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代贖) 죽으심이라는 방법으로 하나님의 의를 인간에게 베푸셨고, 예수 그리스도는 성부(聖父) 하나님의 모든 뜻을 십자가의 희생이라는 방법으로 이루셨습니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뜻을 만족시키시고 죄인 된 우리에게 베푸신 "예수 그리스도의 의"입니다.
2) 율법의 요구 ~ 율법은 종합적으로 하나님의 백성의 생활과 행위에 관한 하나님의 명령 전체를 가리킵니다. 구약의 유대인들은 이 율법을 지키는 것으로서 여호와 하나님에 대한 그들의 신앙심을 나타냈습니다. 그러나 율법을 지킴으로 의롭다 함을 얻을 자는 아무도 없습니다. 왜냐하면 죄로 출발한 인간의 행위가 거룩하고 의로우신 하나님의 요구(율법 준수)를 만족시킬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율법은 율법의 가르침을 통하여 죄인에게 다음과 같이 요구합니다.
첫째로, 인간은 하나님 앞에서 모두가 죄인인 것을 드러나게(정죄) 합니다.
둘째로, 그 죄의 결과는 오직 죽음(형벌) 뿐임을 깨닫게 합니다.
셋째로, 인간이 그 죄와 형벌에서 벗어나는 유일한 길은 오직 예수그리스도 한 분뿐임을 알려주어 그 길을 따르라고 요구합니다(갈3:24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
1. 칭의(稱義)의 어원적 의미
1) 구약의 용어
(1) 히츠띠크 ~ 뜻:'의롭게 하다'
이 용어는 불의(不義)한 죄인에 대하여 재판적 의미에서 "의롭다!"고 선언하여 그 사람에게 의(義)의 신분을 주시는 하나님의 법정적 무죄선언입니다.
① 사람을 변호하시고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심판적 특징은 무엇입니까? 시9:4
②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의로우심"은 무엇으로 나타납니까? 말4:2
2) 신약의 용어
(1) 디카이오 ~ 뜻:'의롭다고 선언함'
구약의 히츠띠끄(의롭게 하다)와 같은 의미를 가지며 이것 역시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법정적 선언입니다.
① 온 세상은 어떤 상태에 놓여 있습니까? 롬3:19
② "의롭다"고 하시는 하나님의 재판적 선언은 누구를 향한 것입니까? 롬3:26
③ <롬5:8 >죄인을 "의롭다"고 하신 하나님의 선언은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 )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 )을 확증하신 것입니다.
2. 칭의(稱義)에 포함된 속성들
지금까지 칭의의 정의, 칭의의 어원적 의미 등을 알아보았지만 좀 더 이해를 필요로 하는 부분이 있어야만 합니다. 사실 수년간 신앙생활을 해오면서도 "의롭다"는 표현에 대해 깊이 이해하지 못하거나 칭의의 중요성을 대수롭지 않게 지나쳐 버림으로 해서 우리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의 위대성을 체험치 못하는 성도가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칭의(의롭다고 선언하는 것)에는 성도가 알아야 할 귀중한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 칭의는 "하나님의 은혜의 결과"입니다.
의롭다 함을 받는 것은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로 되어진 것이지 사람의 어떤 노력이나 대가를 지불하고 받은 것이 아닙니다.
(1) 사람이 율법의 행위로 얻을 것이 무엇입니까? 롬3:20(하반절)
(2) 우리가 의롭다 함을 받은 것은 무엇으로 되어졌습니까? 롬3:24(상반절)
(3) 당신의 의로움을 자랑치 못할 이유는 무엇 때문입니까? 롬3:27~28
2) 칭의의 결과는 "사람의 법적(法的) 지위의 변화"입니다.
거듭남이 성령께서 죽은 심령을 살리시는 상태의 변화라고 한다면, 칭의는 죄인이라고 하는 신분을 가지고 있던 인간을 의인이라고 하는 신분으로 바꿔주는 법적 지위의 변화입니다. 그래서 칭의를 하나님의 값없이 베푸시는 은혜에 근거한 법정적, 재판적 행위라고 하는 것입니다.
(1) 누가 복 있는 사람입니까? 롬4:8
(2) 죄인에 대한 법정적 용어에는 '송사', '정죄' 등이 있습니다. 본문에서 "택하신 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법정적 용어가 어떻게 표현되었습니까? 롬8:33~34
(3) 당신이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였다면 당신의 법적 지위는 어떻게 달라졌습니까? 성경에 근거해서 답변해 보십시오. 롬8:16
3) 칭의는 "선언적이며 단회적인 속성"이 있습니다.
칭의는 실제적으로 죄인 된 우리를 의인이라고 선언하시는 하나님의 선언적 행위이며, 그것은 거듭될 필요가 없는 하나님의 단 한번의 선언3)으로 성도의 의로움이 만족되어지는 속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의롭다!"고 하시는 하나님의 선언이 우리의 부패한 속성에 남아있는 잔존죄(殘存罪) 까지도 완전히 없이 하는 것은 아닙니다.
4) 단 한번의 선언 ~ 칭의의 단회적인 성격에 관해서는 두 가지 예를 비유로 들 수 있습니다.
첫째로, 아버지가 어린 아들과 함께 목욕탕에 가서 깨끗하게 씻겨주고 집으로 돌아와 아내에게 "내가 아이를 목욕탕에 데리고 가서 깨끗하게 씻겨 주었소"라고 한 번만 말하면 되었지, 더 이상 말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둘째로, 역시 아버지가 어린 아들을 친구에게 "이 아이는 내 자식이요"라고 한 번만 소개하면 그 친구는 그 아이가 자기 친구의 아이라는 것을 이내 알고 믿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이 아이는 내 자식이요"라고 할 필요가 없다고 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의 "의롭다!"고 하는 선언은 단 한번으로 만족합니다.
(1) 하나님은 아브람(아브라함)의 무엇을 보고 그를 "의롭다"고 칭찬하셨습니까? 창15:6
(2) 하나님께서 아브람(아브라함)을 "의롭다"고 하셨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삶의 모습은 어떠했습니까?
① 창16:3
② 창20:2
(3) "의롭다"고 선언하신 하나님의 선언이 반복되어야 할 이유가 없다고 했습니다. 왜 그렇습니까?
① 시103:12
② <히10:14 >a, :17 b.
5) 칭의를 "가능케 한 공로(功勞)의 원인"이 있습니다.
죄인은 어차피 죄인입니다. 죄인을 의인이라고 한다면 공평치 못한 것이 되고 맙니다. 그렇다면 죄인 된 우리를 "의롭다"고 선언하신 하나님이 불의하고 공평치 못한 재판관이란 말입니까? 절대로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불의한 인간을 "의롭다"고 하시는 하나님의 선언의 배후에는 수긍할만한 근거가 있습니다.
(1) 세상에는 왜 의인 된 자가 없습니까? 롬3:9~10
(2) 죄인 된 우리가 의로워질 수 있는 근거는 무엇입니까?(롬5:8)
① 우리에 대한 하나님의 ( )이 의로움의 근거입니다.
② 우리에 대한 그리스도의 ( )이 의로움의 근거입니다.
(3) 죄인을 의인되게 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代贖) 죽으심"이라고 하는 공로의 원인을 성경은 한 마디로 어떻게 표현하고 있습니까?
① 롬5:18
② 롬5:19
3. 칭의(稱義)로 말미암는 특권
죄인을 "의롭다"고 하시는 하나님의 선언적 은총이 우리에게 가져다주는 크나 큰 특징이 있습니다. 이 특혜 역시 인간의 공로에 의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주권적인 결정에 의한 것입니다.
1) "사죄(赦罪, 죄를 용서해줌)의 특권"이 있습니다.
(1) 누가 복 있는 사람입니까?(롬4:7)
①
②
(2)사죄의 범위는 어는 정도입니까?
① 골2:13
② 롬8:1
③ 히10:14
2) "영생(永生, 영원한 생명)의 특권"이 있습니다.
칭의가 단순한 사죄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적극적인 축복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1)죄과(罪過)를 제하여 버린 후에 주시는 하나님의 선물이 있습니다. 무엇입니까?
① 슥3:4
② 사61:10
†"의롭다" 함을 받은 자에게 더러운 옷을 벗기시고 죄과를 제하여 버리시고 아름다운 옷을 입혀 주시는 것은 죄를 사하여 주시는 의미에서 더 나아가 정결한 모습으로 드러내어 자랑하시는 것과, 아름다운 옷은 예복의 의미로서 왕이 베푸는 잔치에 참여할 자격을 주시는 축복을 뜻합니다. 구원의 옷을 입히신다 함은 천국 시민의 자격이 주어지는 것입니다.
(2) 의인 된 자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얻는 것이 있습니다. 무엇입니까?
① 롬5:10
② 롬5:21, "의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3)영생을 얻는 특권의 영향력은 어느 정도입니까? 계22:5
"의롭다"고 칭함을 받는 법정적(法廷的) 선언으로 인해 성도가 누리는 특권들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1. 죄를 도말하심(사43:25) ~ "나 곧 나는 나를 위하여 네 허물을 도말하는 자니 네 죄를 기억지 아니하리라"
2. 하나님과 화평을 누림(롬5:1) ~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평을 누리자"
3.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게 하심(계19:8) ~ "그에게 허락하사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게 하셨은즉 이 세마포는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4. 거룩함에 이르는 열매(롬6:22) ~ "그러나 이제는 너희가 죄에게서 해방되고 하나님께 종이 되어 거룩함에 이르는 열매를 얻었으니 이 마지막은 영생이라"
5. 그리스도와의 연합(롬6:5) ~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리라" 등.
이런 다양한 표현들은 죄인이 "의롭다" 는 칭함을 받음과 동시에 누리는 다양한 특권의 표현들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의인이 됨으로 말미암아 누리게 되는 법적 지위의 변화가 얼마나 하나님의 크신 사랑에 기인하였는지를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3)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의 특권이 있습니다.
그 어떤 특권 중에서도 가장 귀한 것은 "의롭다" 칭함을 받음과 동시에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의 특권입니다.
(1) 하나님께서 아들(예수)을 세상에 보내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갈4:4~5)
①
②
(2) 아들(자녀)의 명분을 얻은 우리가 "하나님께 대하여" 어떤 특권을 누리게 되었습니까? 갈4:6
(3)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누리게 된 또 다른 특권이 있습니다. 무엇입니까? 갈4:7
(4)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 되었음을 증거 하는 이가 있습니다. 누구입니까? 롬8:16